누구나 한 번쯤 친구 결혼식 사회를 부탁받은 적이 있습니다. 살면서 결혼식은 많이 가봐도 막상 사회를 맡게 되면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지 고민이 많아집니다. 그래서 결혼식 사회 대본 준비하는 방법을 정석대로 정리했습니다.
1. 식장 측에서 제공하는 대본을 먼저 받는다.
또는 신부에게 식장 측에서 제공하는 대본을 먼저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신랑과 신부에 의해 가장 중요한 식순이 결정이 되고, 그 식순을 바탕으로 여러 이벤트를 고려해서 식장 측에서 기본적인 대본을 작성해주기 때문입니다. 결혼식날로부터 최소 2~3주 전에는 대본을 받아야 본업과 일상생활에 지장 없게 사회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2. 내가 말하기 편한 문체로 수정한다.
식장 측에서 제공하는 대본은 가장 기본적이고 특색 없는 문체이기 때문에 내가 말하기 편한 문체로 수정이 필요합니다. 천천히 대본을 읽으면서 식순에 맞춰 결혼식 상황을 예상해서 상상해보고, 한 문장씩 끊어서 소리 내어 말해보면서 말하기가 가장 편한 문체로 단어, 조사 등을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팁은 식장 측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한 대본의 글자 수를 최대한 지켜주면 좋습니다. 결혼식을 자연스럽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전 순서에서 다음 순서로 넘어갈 때 어느 정도 준비 시간이 필요한데, 멘트가 너무 길거나 짧으면 다음 순서로 부드럽게 넘어가기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3. 개식사는 정성 들여 써본다.
개식사는 사회자가 직접 고민해서 작성하기를 권장합니다. 개식사는 결혼식 시작을 알리는 첫 멘트이므로 하객들의 집중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기회입니다. 더불어 여러 사람들에게 사회자를 소개하고 첫인상을 알리는 순간이므로, 개식사를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전체 결혼식 분위기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특히 사회자는 가장 친한 친구이거나 신랑, 신부를 소개해준 장본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결혼 당사자들의 생에서 가장 뜻깊은 순간인 결혼식에서 사회를 맡은 것은 정말 뜻깊은 일입니다. 단 한 줄이라도 신랑과 신부가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도록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진심으로 대본을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4. 결혼식 3일 전에 식순의 변동이 없는지 확인한다.
결혼식 당일까지 식순은 얼마든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주례 있는 결혼식이 주례 없는 결혼식이 되거나, 아버님 덕담을 삭제하거나, 중간에 신랑의 깜짝 이벤트가 추가되는 등 여러 가지 변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식순의 변동이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신랑, 신부는 결혼 준비로 인해 정신이 없다 보면 변동사항을 말해주는 걸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으니 사회자가 적극적으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5. 결혼식 1일 전에 대본을 완벽히 숙지한다.
대본에 쓰인 대로 읽기만 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하신다면 반드시 실수를 하게 됩니다. 무대가 체질인 분들도 계시겠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대중들 앞에서 말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최종적으로 작성한 대본을 본인의 말하기 호흡과 빠르기에 맞춰서 문장 중간중간에 끊김(/) 표시를 해두면 좋습니다. 그러면 말하는 중간에 당황을 하더라도 금방 본인의 호흡을 다시 찾아서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6. 성혼선언문 낭독은 절대 실수하지 않는다.
성혼선언문 낭독은 여러 번 반복해서 연습해서 절대 실수하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성혼선언문 낭독이 있을 때에는 그렇게나 시끄럽던 결혼식장이 일순간 조용해지고 정적이 생기곤 합니다. 사회자 숨소리는 물론이고 성혼선언문 글자 하나하나에 모든 사람이 집중하고 있으니 순간 당황할 수도 있습니다. 성혼선언문 문장의 호흡을 2배로 쪼개서 천천히 0.8배속으로 말한다고 생각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단정한 사회자 복장을 준비한다.
결혼식 시작부터 끝까지 무대에 가장 오랫동안 서 있는 사람은 바로 사회자입니다. 친구들 뿐만 아니라 양가 어르신까지 모두 모인 자리이기 때문에 최대한 단정하고 깔끔한 정장 차림을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발목 양말, 검은색 셔츠, 색깔 있는 구두 등 다소 단정하지 못한 차림은 결혼식 전체 인상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으니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사회자 본인 결혼식이 아니라는 점을 꼭 기억하시고, 최대한 깔끔한 복장으로 사회자로서의 책임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결혼식은 누군가에게 평생 가장 소중한 순간이자 양가 친인척 어르신들이 모두 모인 축복의 순간입니다. 사회자의 멘트와 인상에 따라 결혼식 전체 분위기가 결정되는 만큼 결혼식 사회 대본 제대로 준비해서 진중한 결혼식을 진행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